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휴수당 조건 계산법 최저시급 알바 미지급 신고

by 마크스토리 2021. 1. 17.
728x90
반응형

 

근로자는 근로기준법 제55조 제1항에 의거해 1주에 평균 1회 이상 유급 휴일을 가지게 되는데요. 

 

주휴수당이란 조건을 충족하는 근로자에게 보장되는 유급 주휴일에 지급받게 되는 수당을 말합니다.

 

하지만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요.

 

지금부터 주휴수당 지급 요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급조건

 

 

1. 사용자와 약속한 1주 소정근로일수를 근무할 것

 

약속한 날이 5일이라면 5일 모두 출근하여 근무해야 합니다. 정해진 날 출근해서 근무했다면 지각이나 조퇴가 있더라도 상관없습니다.

 

 

2. 주휴수당이 발생한 주 이후에 계속적으로 근무할 것

 

 

3. 1주 소정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경우

 

아르바이트, 5인 이상 사업장이 아니더라도 가능하며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모든 근로자에게 해당됩니다.

 


 

2021 최저시급

 

올해 최저시급은 시간당 8,720원으로 작년 대비 1.5% 인상된 금액입니다.

 

이번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제 도입 이후 가장 낮은 인상률을 보이고 있는데요.

 

유급 주휴 포함하고 월 209시간 기준 1주일 소정 근로시간 40시간을 포함한 뒤 월급으로 바꾸면 182만 2,480원이 됩니다.

 


 

 

계산법

 

 

주휴수당은 '1일 근로시간 x시급'으로 계산하는데요.

 

만약 근로자가 하루 6시간씩 5일 일한다면 근로자가 하루를 쉬더라도 하루분 임금인 '6시간 x시급'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주 40시간 이상 근무하는 경우에는 올해 최저임금 8720원 X 8시간=69,760원이 됩니다.

 

만약 주 40시간 미만 근무하는 경우 (근로시간/ 주 40시간) X 8시간 X 8720원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월급제나 연봉제라면 대부분 월 급여 안에 주휴수당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급제라면 하루 근로시간에 시간급을 곱해 측정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는 월급과 별개로 주휴수당을 측정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주휴수당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근로를 제공한 후 수당을 받을 수 있음에도 받지 못했다면 이는 임금체불이 되어 노동청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 수당은 법적으로 꼭 지급해야 하는 임금이기에 받지 못한 경우에는 노동부에 진정하여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방법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임금체불을 클릭한 후 신고서를 작성해 민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접수가 힘들다면 관할 지방 고용노동청에 방문하여 신고도 가능합니다.

 

만 15세-24세의 청소년이라면 청소년근로권인센터에서 무료로 상담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업주가 끝가지 지급하지 않는 경우는 2년 이하의 징역 or 이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으며 신고기간은 못 받은 날로부터 3년 이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휴수당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주휴수당은 꼭 받아야 하는 수당으로 만약 못 받은 부분이 있다면 3년 이내 신고할 수 있으니 노동청을 통해 지급받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