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친환경보일러 지원금 서류 설치 저소득층 금액

by 마크스토리 2021. 1. 13.
728x90
반응형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 지원사업이란 주택에 설치되어 있는 10년 이상 쓴 가정용 보일러를 친환경으로 교체하는 주택의 소유자와 중앙난방을 개별난방 친환경 보일러로 바꾸려는 아파트 소유자에게 20만 원을 지원고 저소득층에게는 60만 원을 지원하는 서울시 사업을 말합니다. 

 

서울시는 2015년부터 작년까지 친환경 보일러를 보급해오며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의 효과를 거두었는데요. 친환경 보일러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를 줄이는 효과가 있고 난방비 또한 절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청 접수를 하게 되면 미세먼지와 열효율 개선이 급한 가정에 먼저 선착순으로 지원하며 공공시설, 영업장, 신축 가정은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LH와SH가 관리하는 공공임대주택의 노후된 보일러는 조기 교체 만 3천대, 신축 같은 의무화 설치 15만 6천대 등은 보조금 지원 없이 설치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그럼 친환경보조금 보일러 신청 및 설치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사업기간

2. 지원대상

3. 지원금액

4. 대상 선정

5. 교체 설치방법

6. 신청방법

7. 필요서류

 

 

 

1. 사업기간 

 

2021년 1월 4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 각 자치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부터 시작하여 9월까지 보조금이 지급되며 그 이후 기간은 남은 예산 범위 안에서 선착순으로 교체 지원합니다.

 

2. 지원대상

 

10년 이상 된 보일러를 친환경으로 변경한 주택 소유주와 중앙난방을 개별 친환경 보일러로 설치하는 아파트 소유주가 그 대상입니다. 만약 신청인이 세입자라면 집주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보조금 요청서에 주택 소유자 위임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지원금액

 

일반적인 경우 20만 원을 지원하며 저소득층은 6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대상 선정

 

신청서의 접수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하며 취약계층, 미세먼지 집중관리구역 교체 설치자, 중앙난방을 개별난방으로 교체하는 자 순서로 선정됩니다.

 

 

교체 설치방법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보일러 회사는 총 6개 회사로 경동나비엔 106종 , 귀뚜라미 114종, 대성쎌틱 에너시스 32종, 린나이코리아 184종, 롯데알비늄 4종, 알토엔대우 11종입니다.

 

보일러를 판매하는 대리점을 거쳐 구매하는 경우에는 그 구매 값에서 보조금 20만 원을 제외하고 구매하면 되는데요. 대리점은 자치구에서 보조금 지급이 확정되는 것을 확인한 후에 친환경 보일러를 설치하게 됩니다.

 

만약 이 과정을 거치지 못하고 먼저 보일러를 구매했다면 그 이후에 보조금을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보일러를 공급하는 공급자는 보일러 교체 전 관련 서류를 가지고 자치구에 보조금 지원요청서를 접수해야 하며 방문과 우편접수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공급자는 보조금 지급 결정 통지일 30일 내에 보일러를 설치하고 설치확인서를 자치구에 제출해야 합니다.

 

보일러가 10년 이상 된 제품이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명판(제조번호, 제조일) 사진, 친환경 보일러로 다시 설치한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사진(설치 당일 날 직접 촬영), 세금계산서나 영수증 같은 계약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필요서류

 

- 보일러 계약서 혹은 견적서

- 입금을 희망하는 통장사본 1부

- 친환경 보일러 설치 확인서 (설치가 이미 끝나 버린 경우)

- 건물 등기부등본이나 건축물대장

- 친환경 보일러 보조금을 받음에 따른 준수사항과 이행확인 서약서

- 개인정보수집 및 제삼자 제공 동의서

 

<해당사항 있는 경우 추가 제출>

 

- 저소득층) 저소득층 증명서류

- 세입자) 전월세 계약서

- 공급자의 최초 신청 시) 사업자등록증, 입금 희망 통장사본, 회사 직원 번호

-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

 

 

각 자치구의 지원 담당 부서

 

 

그동안은 이 지원비를 허위로 수급하는 사례가 빈번하여 이번부터 더욱더 철저히 관리 감독하겠다고 서울시는 말했는데요. 모든 제출 서류를 꼼꼼히 감시하고 만약 부정한 과정을 거쳐 보조금을 지원받았다면 즉시 전액 환수하고 시공자에게 과태료 천만 원을 부과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위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서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 시 지원금을 지급받으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